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술 연태고량주 가격, 도수, 안주 정보 및 후기

술 리뷰/중국 술 리뷰

by 더신살 2022. 1. 11. 22:43

본문

728x90
반응형

중국술 연태고량주

가격, 도수, 안주 정보 및 후기


 

 

사실 나는 중국술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그런데 주변에 중국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어느 순간부터 종종 먹게 되었다. 특히 중식당에 갈 때면 꼭 고량주를 먹곤 했다. 

 

처음에는 낯선 느낌 때문에 잘 먹지 않았었으나, 먹다보니 왜 주변 사람들이 좋아했는지 이해가 갔다. 특유의 향이 참 매력적이어서 입안에 넘길 때부터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인 듯싶다.

 

 

 

1. 고량주 정의

 

수수를 원료로 하여 빚은 알코올 60% 내외의 중국 특산 소주를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무색투명하고 향기가 강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고량주라고 하면 도수가 아주 높은 중국산 백주중 일부를 가리킨다. 

 

이번에 내가 마신 연태고량주는 연태시의 백주 업체에서 제조하는 술을 통칭한다.

 

따라서 분류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 연태 고량주 ⊂ 고량주 ⊂ 백주 ⊂ 증류주 ⊂ 중국술 ] 로 결론 내릴 수 있다.

 

  

 

2. 연태고량주 가격

 

보통 소, 중, 대 사이즈가 있다. 125mm, 250mm, 500mm로 구분된다.

 

500mm는 보통 대자라고 부르는데, 이마트 등 마트에서는 18,000원~20,000원 정도 한다고 한다. 일반적인 식당에서는 조금 더 가격이 붙어서 25,000원 ~ 50,000원 등 다양하게 형성된다.

 

우리는 역삼역에 위치한 싱카이에서 마셨는데, 여기는 아무래도 단가가 높은 가게인만큼 500mm 기준으로 66,000원에 판매했다.

 

 

728x90

 

 

 

500mm가 66,000원으로 다소 높은 가격이긴 하지만, 중국요리 코스를 먹으면서 중국술 고량주를 먹지 않기에는 너무 아쉬워서 주문했다.

 

결과적으로는 충분히 돈값을 할 정도로 만족스러웠다.

 

 

 

 

3. 같이 먹으면 좋은 안주

 

고량주를 먹을 때 어떠한 안주랑 함께 먹어야 좋을지에 대해 누군가 묻는다면, 당연히 중국음식이라고 답하고 싶다. 사케가 일식 먹을 때 마시면 좋듯, 중국술은 중식 먹을 때 마셔야 제격이다.

 

우리는 역삼역 싱카이에서 1인 110,000원짜리 서호 디너 코스를 먹었다. 전채요리부터 샥스핀, 해삼, 활전복, 안심 등이 나오는 구성이다.

 

화려한 요리들을 안주로 먹으니 연태고량주가 정말 더 맛있게 느껴졌다.

 

 

 

 

4. 연태고량주 도수 : 34도

 

중식이 고량주와 잘 맞는 데에는 기름지기 때문이다. 연태구냥은 34도로 다른 중국 전통술에 비해서는 아주 독하진 않은 편이나, 우리나라 소주 등에 비했을 때에는 도수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진 느낌을 말끔히 씻어내려 주어서 잘 맞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생각했을 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 술을 좋아하는 데에는 적당한 도수가 한몫하지 않았나 싶다.

 

다른 고량주는 도수가 너무 세서 독한데, 이것은 적당히 독하기 때문에 독한 맛을 느끼면서도 못 마실 정도는 아니다.

 

그래서 과하지 않는 수준에서 즐길 수 있어서 좋아하지 않나 싶다.

 

 

 

5. 기부도 하는 착한 기업?

 

제품 겉면에 보면 수익금의 일부를 한국 심장재단에 기부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열심히 장사를 하고, 사회적 기여는 하지 않는 곳도 많은데 이렇게 좋은 일을 한다고 하니, 이미지가 달라 보였다.

 

 

 

 

이번에 마신 연태구냥은 향이 정말 좋은 술이다. 처음에는 왜 마시는지 잘 몰랐으나, 점점 매력에 빠져들어서 중식 먹을 때면 곧잘 마시게 된 술이다.

 

그런데 마트 가격과 식당 가격 간의 차이가 크므로, 다음번에는 마트에서 좀 더 저렴하게 구입 후 마셔야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